2021. 3. 10. 17:28ㆍ주식/유용한 정보
본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수출입 현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투자 전략을 세워야 주식시장에서 승률을 높일 수
있기 때문입니다.
수출입 현황은 관세청과 산업통상 자원부에 주기적으로 올라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제가 수출입 현황에 따라 투자 전략을 세우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.
1.수출입 현황에 따라 기업 실적 증감 추이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.
2.내가 보유하고 있다면 수출입 현황 증감 추이를 통해 더 들고가도 될지? 조만간 매도해야 할지 전략을
세울수 있습니다.
3.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증감 추이를 통해 어떤 산업에 투자할지 ? 투자하면 안되겠구나? 하는 전략을
세울 수 있습니다.
주식 투자는 기업실적이 좋고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인 회사에 투자해야 안전하고 높은 수익율을 얻을 수 있다는 거 잊지마시길 바랍니다.
20대 주요 수출 품목 규모 및 증감율 (21년 2월)
품목별 상세 수출 동향
(반도체 : 13.2%)
①데이터센터 및 모바일용 수요가 안정적으로 지속
되는 가운데, ②글로벌 공급망에서 차질이 발생하면서 공급이 수요에
미치지 못하며 D램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, ③파운드리 대형 고객
수주 등이 호재로 작용 ⇒ 8개월 연속 수출 증가
(자동차 : 47.0%)
①SUV와 친환경차 수출 비중 증가로 수출 단가가
강세를 이어가고 있으며, ②지난해 부품 공급 차질로 인해 수출이
부진했던 기저효과가 반영되면서, ③미국 EU 등 주요지역으로 향하는
수출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여 2월 자동차 수출은 대폭 증가
(석유화학 : 22.4%)
①국제유가가 반등하기 시작한 상황에서, ②비대면
경제 활성화에 따라 포장재 가전 등에 사용되는 합성수지 수요가
확대되며 단가가 상승하고 있으며, ③국내 생산설비의 보수가 종료
되고 가동이 재개되면서 석유화학 수출은 2개월 연속 증가
(디스플레이 : 19.1%)
①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회복에 따라 모바일용
OLED 수요가 증가세를 이어가는 가운데, ②비대면 경제 활성화로
노트북 TV용 LCD 단가 상승, ③대형 폴더블 OLED 등 고부가가치
제품 확대로 디스플레이 수출은 5개월 연속 증가
(무선통신 : 10.3%)
①주요 글로벌 기업의 신제품 출시에 따란 부품
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, ②해외 통신사들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이
이어지면서 ③중국 미국으로 향하는 수출이 두 배 이상 성장하는 등
무선통신기기 수출은 4개월 연속 증가
(가전: 13.3%)
①코로나19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
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, ②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 뉴라이프가전에
대한 수요가 호조세를 지속하며, ③미국 EU 등 주요시장으로 향하는
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하며 가전 수출은 8개월 연속 증가
(철강 : 3.8%)
①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로 수출 물량은 전년
동월 대비 감소하였으나, ②철광석 가격이 급등하면서 철강재 수출
단가가 상승하였으며, ③미국 중국 등 주요국 경기 회복에 힘입어
철강 수출은 2개월 연속 증가
(선박: 4.0%)
①가스운반선 초대형유조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우리
조선사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으며, ②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지연
되었던 선박의 인도가 재개되면서 선박 수출은 4개월 연속 증가
(차부품 : 8.9%)
①변종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며 자동차 경기 회복
지연이 우려되었으나, ②주요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자동차에 대한
선호가 이어지면서, ③미국 EU 등으로 향하는 수출이 두 자릿수 대
성장하며 차부품 수출은 4개월 연속 증가
(일반기계 :△5.6%)
①중국 등 주요국의 건설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
건설기계 수출은 반등하고 있으나, ②공작기계 금형 등 품목의 수출
회복은 지연되고 있으며, ③지난해 카자흐스탄으로 수출된 대규모
플랜트 실적의 기저효과가 반영되어 일반기계 수출은 감소
(컴퓨터 :△4.1%)
①개인용 기업용 SSD 수요는 안정적으로 이어지고
있으나, ②글로벌 SSD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단가는 약세를 보이고
있으며, ③지난해 호황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으로 컴퓨터 수출은 감소
(섬유 :△23.7%)
①전염병 대응 관련 방역용 소재 수요는 지속되고
있으나, ②중국으로 향하는 마스크 수출은 감소하였으며, ③글로벌
경쟁이 심화되고 주요국 자급률이 상승함에 따라 섬유 수출은 감소
(석유제품:△15.2%)
①국제유가가 반등 국면에 접어들었으나, ②여전히
수출 단가는 전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, ③글로벌 수요는
더딘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석유제품 수출은 감소세 지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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