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 2. 7. 15:20ㆍ주식/유용한 정보
본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수출입 현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투자 전략을 세워야 주식시장에서 승률을 높일 수
있기 때문입니다.
수출입 현황은 관세청과 산업통상 자원부에 주기적으로 올라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제가 수출입 현황에 따라 투자 전략을 세우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.
1.수출입 현황에 따라 기업 실적 증감 추이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.
2.내가 보유하고 있다면 수출입 현황 증감 추이를 통해 더 들고가도 될지? 조만간 매도해야 할지 전략을 세울수 있습니다.
3.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증감 추이를 통해 어떤 산업에 투자할지 ? 투자하면 안되겠구나? 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.
주식 투자는 기업실적이 좋고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인 회사에 투자해야 안전하고 높은 수익율을 얻을 수 있다는 거 잊지마시길 바랍니다.간단하죠?? ^^
20대 주요 수출 품목 규모 및 증감율 (2021년 1월)
품목별 상세 수출 동향
(반도체 : 21.7%)
①글로벌 IT기업의 데이터센터 재고 확보가 재개되는가운데,
②대만 반도체 생산시설에서 발생한 정전으로 D램 공급이
수요에 미치지 못하며 고정가격이 상승, ③파운드리 대형 고객 수주
등 호재 ⇒ 7개월 연속 수출 증가
(디스플레이 : 32.2%) ①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확대에 따라 모바일용
OLED 수요가 회복되고 있으며, ②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노트북 TV용
LCD 단가 상승, ③대형 폴더블 OLED 등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
디스플레이 수출은 4개월 연속 증가
(무선통신 : 58.0%) ①국내 기업의 차기 플래그십 모델 출시를 맞아
부품 수출 호조, ②미 중 무역분쟁에 따라 주요 경쟁사의 영향력이
하락하면서 국내 제품 점유율 확대 영향으로 ③중국 미국으로 향하는
수출이 두 배 이상 성장하여 무선통신기기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
(가전 : 19.1%) ①우리 기업의 OLED TV 및 미니LED TV 등 신제품과
②냉장고 에어컨 식기세척기 등 프리미엄 가전이 CES에서 호평을
받으면서, ③미국 EU 등 주요시장으로 향하는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
하며 가전 수출은 7개월 연속 증가
(컴퓨터: 5.7%) ①글로벌 기업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서버 구축 수요가
지속되는 가운데, ②SSD 저장장치로의 전환이 가속화, ③게임 콘솔
등 신규 수요 확대 영향으로 컴퓨터 수출은 16개월 연속 증가
(석유화학 : 8.6%) ①비대면 경제 활성화에 따라 포장재 가전 등 수요
증가로 합성수지 등 단가가 상승하는 가운데, ②의료용 합성고무 수요
대폭 증가, ③국내 생산설비의 보수 이후 가동 재개 영향으로 석유
화학 수출은 26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
(자동차 : 40.2%) ①SUV와 친환경차 수출 비중 증가로 수출 단가가
지속 상승하는 가운데, ②코로나19 이후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을 선호
하는 경향이 확산되며, ③미국 EU 등 주요지역으로 향하는 수출이
두 자릿수 증가하여 1월 자동차 수출은 대폭 증가
(철강 : 6.0%) ①수출 물량은 전년 동월 대비 감소하였으나, ②철광석
가격이 급등하면서 철강재 수출 단가가 상승하였으며, ③미국 중국
등 주요국의 전방산업 경기 회복으로 전체 철강 수출은 증가
(선박 : 23.4%) ①글로벌 에너지 전환 가속화에 따라 가스운반선 및
가스추진선박의 수출이 본격화되고 있으며, ②이번 달 17.7억불 규모의
대형 해양 플랜트 설비가 통관되면서 선박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
(차부품 : 3.9%) ①코로나19 지속으로 일부 지역의 이동 제한 및 조업
중단이 이어지고 있지만, ②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SUV 호조세,
③중국의 승용차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며 1월 차부품 수출은 3개월
연속 증가
(일반기계 :△4.8%) ①중국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용 광학기기
수출이 증가하였으나, ②코로나19 확산세 지속으로 투자 심리 회복이
지연되면서, ③아세안 미국 EU 등 지역으로 향하는 수출이 부진하며
일반기계 수출은 감소
(섬유 :△7.9%) ①마스크 필터 등 방역용품의 수출 증가세는 지속되고
있으나, ②변이 바이러스의 국지적 전파 등으로 섬유 수요 회복이
지연됨에 따라 1월 섬유 수출은 감소
(석유제품 :△46.0%) ①최근 들어 유가가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으나,
②여전히 수출 단가는 전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, ③가동률
조정으로 물량까지 감소하면서 석유제품 수출은 부진 지속
(바이오헬스 : 66.5%) ①세계적인 약가 인하 정책 및 바이오시밀러의
경쟁 심화로 단가는 하락 추세에 있으나, ②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
이 9~12월 연속으로 최고치를 경신하면서, ③EU 아세안 등 지역으
로 향하는 수출이 호조세 지속 ⇒ 17개월 연속 수출 증가
(이차전지 : 9.9%) ①세계 전기차 시장이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,
②스마트폰 노트북 등 IT기기용 리튬이온배터리의 수출이 호조세를
보이며, ③對미국 수출이 3배 규모로 증가하는 등 이차전지 수출은
5개월 연속 증가
(화장품 : 62.6%) ①K-뷰티에 대한 평가 및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,
②메이크업 기초화장품 등 주력품목 수출이 지속 증가하여, ③중국으로
향하는 수출이 두 배 이상 규모로 성장하는 등 주요 시장 수출이
동반 성장 ⇒ 8개월 연속 증가
(농수산식품 : 12.8%) ①홈코노미 확산으로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가공
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②면류, 커피, 빵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
성장하였으며, ③아세안 중국 미국 등 주요지역으로 향하는 수출이
모두 증가하며 농수산식품 수출은 5개월 연속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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